좋은 이름이란? 5가지 기본 조건

  이름을 지을 때 어떻게 해야 좋은 이름을 만들지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갈수록 좋은 이름은 이미 선점되어 있고, 정작 좋은 이름의 기준이 무엇인지 막연하기도 합니다. 이에 좋은 이름은 무엇인지, 좋은 이름의 5가지 기본 조건에 대해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좋은 이름이란?

▣ 세상의 모든 대상은 서로 다른 것과의 구별을 위해 인간의 의사소통 수단인 언어(말과 글) 체계로 구성되고 구현되는 하나의 이름이라는 것을 갖게 됩니다.

▣ 다소 복잡하지만, 이름이란 서로 다른 대상을 구별하기 위한 언어 체계의 의사소통 수단이라고 다시 정의할 수 있으며, 의사소통은 생각이나 뜻이 서로 통하는 것(행위)을 말합니다. 여기서 이름의 두 핵심인 '구별'과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좋은'을 덧붙여, [좋은 이름]에 대해 새롭게 정의를 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좋은 이름이란 특정 대상의 의미와 뜻이 잘 통하고(전달되고), 다른 대상과 쉽게 잘 구별되는 이름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좋은 이름의 기본 조건

▣ 좋은 이름에 대한 기본적인 정의를 했지만, 실제 생활에서 좋은 이름을 만들고 사용하기 위해서는 좀 더 구체적인 판단 근거와 기준이 필요합니다.

▣ 먼저 이름이 인간의 의사소통 수단인 언어(말과 글)로서, ① 상호 의사소통이 잘 되고,  ② 다른 대상과 잘 구별되려면 어떤 조건과 기준이 필요한지 다음을 생각해 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 기본적으로 우리 인간은 비언어적(몸짓 등) 요소와 함께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로 의사소통을 합니다. 즉, 좋은 글쓰기와 말하기, 듣기와 읽기의 중요 요소를 생각해 보면 됩니다. 간결함, 발음, 진실성, 명확한 핵심 주제 및 표현, 공감, 재미 등과 같은 요소들입니다. 이런 요소들을 고려해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1. 말과 글이 잘 소통되려면..

1-1. 짧고 간결하고 기억하기 쉬워야.. 

▶ 우선 가장 먼저 말과 글이 쉽게 잘 전달되려면 낱말이나 문장이 짧고 간결해야 합니다. 또한 낱말이나 문장이 짧고 간결해야 쉽게 기억되고 전달이 쉽습니다.  

1-2. 발음이 쉽고 듣기에 좋아야.. 

▶ 짧고 간결하지만 발음하기 어렵고 듣기에 불편한 구조의 말과 글은 상호 소통이 어렵습니다.

1-3. 밝고 긍정적인 의미와 뜻을 가져야.. 

▶ 짧고 간결하고 발음도 쉽지만 대상의 의미나 뜻이 무겁고 부정적이라면 심리적인 거부감 등이 생기기 마련으로 상호 소통에 있어서 장애 요소로 작용합니다.

▶ 인간의 기본 심리적 속성상 좋은 의사소통을 위한 바탕에는 상호 공감과 이해, 존중이라는 긍정적 요소가 필수인 것과 같습니다.

2. 다른 대상과 잘 구별이 되려면..

2.1 차별화된 개성이 있고 독특해야.. 

▶ 당연한 이야기로 모든 분야의 대상은 더 나은 선택받기를 위해서도 다른 대상과 차별화되어야 합니다.

2.2 대상의 속성이 잘 드러나고 유추가 가능해야..

▶ 차별화를 위해서도 대상의 속성은 명확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표현되어야 합니다. 또는 대상을 직접 설명하지 않더라도 공통 특성과 유사성을 이용해 대상을 쉽게 추리 또는 유추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좋은 이름의 5가지 기본 조건

▣ 좋은 이름에 대한 정의는 인간의 의사소통 수단이라는 기본 속성을 가진 언어(말과 글) 체계로 구성되고 구현된다는 점에서, 상기의 좋은 이름의 5가지 기본 조건은 회사 상호, 상품명, 브랜드 네임, 도메인 주소, 성명 등과 같이 사용하는 이름의 분야가 다르다 해도 모두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 한 줄 정리 : 대상의 성격을 잘 나타내고 발음이 쉽고 기억하기 쉬운 개성 있는 긍정 이미지의 이름.

1. 간결하고 기억이 쉬운 이름

2. 부르기 쉽고 듣기에 좋은 이름

3. 차별화된 개성이 있고 독특한 이름

4. 밝고 긍정적인 이미지와 의미를 가진 이름

5. 대상의 속성이 잘 드러나고 유추가 가능한 이름

꼭, 좋은 이름이어야 하나?

▣ 누구나 쉽게 좋은 이름의 5가지 조건들에 부합하는 이름으로 브랜드나 도메인 주소를 작명해서 사용할 수 있다면 큰 고민은 필요 없겠습니다. 하지만 어떤 분야의 네이밍도 쉽지 않다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만큼 누군가가 이미 좋은 이름을 선점해서 사용하거나 매매 목적으로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 그나마 다행스럽게 생각해볼 수 있는 것은 모든 유명 기업, 인물, 브랜드 등의 이름이 처음부터 유명하고 가치 있는 좋은 이름을 가지고 태어난 것은 아니며, 유명한 것이 꼭 좋은 이름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 오히려 좋은 이름은 그 이름의 주체가 성장을 통해 함께 이루어낸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좋은 이름이 그 주체를 성장시키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여 큰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만 반드시 그렇다고는 할 수도 없습니다.

▣ 이런 이야기를 꺼낸 이유는, 좋은 이름을 얻기 매우 어려운 현실에서 꼭, 좋은 이름을 고집할 필요는 없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서입니다. 아무리 정성과 시간을 들여 만들어봐도 누군가 이미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으니 차라리 적정 선에서 차선의 이름을 만들고 대상의 콘텐츠를 성장시키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훨씬 경제적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다만, 이름이 가진 정체성이나 의미는 명확하게 나타내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맺 음 말

▣ 지금까지 좋은 이름과 좋은 이름의 조건을 5가지로 정리해봤는데, 좋은 이름의 5가지 기본 조건은 어떤 주체(대상)의 이름이 과연 괜찮은 정도인지의 기본적 판단이나 최악의 이름으로 네이밍 하는 것을 피하는 정도로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이름의 조건에서 한 두 가지 조건만 충족해도 충분히 좋은 이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여러분의 귀중한 시간이 유익하게 사용되길 바라며, 좋은 이름을 만드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관 련 글

 

도메인 네이밍, 좋은 도메인이란?

세상에는 이미 수많은 도메인이 등록되어 있어 자신이 원하는 도메인을 만들어 등록하기가 하늘의 별따기와 같습니다. 그럼에도 웹사이트 운영을 위해서는 좋은 도메인 네이밍이 필요한데, 어

haepos.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